MY MENU

아토피

서양의학에서 보는 아토피
서양의학에서 아토피라는 병명은 1925년 미국의 A.코카가 ‘인간이 특유한 어떤 종류의 물질에 대해 선천적으로 나타내는 과민성’에 대하여 명명한 것으로, 원래 라틴어( Atopia )이며 괴상한( Odd ) 이란 뜻을 가집니다.

나타나는 경향은 첫째, 고초열(枯草熱)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가족 내에 많으며 둘째, 여러 가지 알러젠(난백 ·비듬 ·꽃가루 ·먼지 등)에 대하여 피내반응(皮內反應)의 양성률(陽性率)이 높고, 셋째, 혈청내 항체(아토피성 알러젠)가 존재하고, 넷째, 혈액호산구증다증(血液好酸球增多症)이 있고, 다섯째로 각종 스트레스(온도, 습도, 외상, 정신적 긴장, 감염 등)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 등 입니다.

이 개념의 확립으로 어린이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병인 해명에 큰 진보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토피라는 어원 자체에서부터 아토피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본피부과 학회에서 설정한 아토피에 대한 ‘정의와 진단’ 의 진단기준에 해당할 때 일반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이라 진단하고, 아토피 피부염에는 항체가 관련한 제1형알레르기(즉시형 알레르기, 또는 아나필락시스형 알레르기)와 항체가 관여하지 않는 제4형알레르기(지연형 알레르기)가· 관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부신피질호르몬이 들어있는 연고는 피부의 염증을 진정시키는데 사용하고,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을 억제하는 데 사용하며, 경구투여하는 부신피질호르몬제는 심한 소양감이나 발진이 나타났을 때 일시적으로 사용합니다.

서양의학에서 이러한 제제들을 사용하는 근거는, 비정상적으로 과민해진 면역반응을 방치해서 가려움증이 유발되고, 가려움증 때문에 환부를 긁어서 상처가 나고, 그 상처를 통하여 세균이나 진균 등의 미생물에 감염되고, 이러한 감염은 다시 가려움증을 더욱 심하게 하는 악순환이 생기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 합니다.

지금까지 서양의학에서 보는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원인과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약물들과 그 약물들을 사용하는 근거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을 했습니다.



아토피와 음식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원칙적으로 술 담배 육식 단백질과 식품첨가물들을 금합니다. 음식을 이렇게 절재하면 많은 환자분들이나 보호자 분들은 고기를 먹지 않으면 영양실조에 걸리거나 아토피 소아가 잘 자라지 않을 것이라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람의 치아 구조는 앞니가 야채를 끊어 먹고 어금니가 곡식을 갈아먹도록 절구 같이 생긴 것이 소 양 토끼 등의 초식동물과 유사합니다. 만약에 고기를 먹도록 진화되었다면 호랑이 사자 늑대 같이 고기를 찢어 먹을 수 있도록 송곳니들이 많이 발달했을 것입니다. 육식동물 중에서 사람 같은 이빨을 가진 동물이 있습니까?

또한 장의 길이가 육식 동물은 짧고 초식동물은 매우 길은데 사람은 장의 길이가 길어서 초식동물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치아와 형태와 장의 길이로 보아서 사람은 육식보다는 초식을 위주로 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소는 몇 종류의 풀만 먹어도 살과 뼈와 기름 등이 만들어 집니다.
하나님이 소가 초식을 먹도록 만들었는데도(소는 초식이 적합하도록 진화되었다) 사람들은 단백질이 최고라는 잘못된 영양학으로 소에게 고기(육식단백질)를 주면 소가 훨씬 잘 크고 우유를 많이 생산할 것이라 잘못 생각했고 그 결과로 광우병이 만들어 졌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소아의 어머니들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음식들을 이것저것 많이 먹이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계의 초식동물들은 인간 같이 다양하게 먹지 않습니다. 단지 몇 종류의 풀을 먹을 뿐입니다. 그래도 잘 자라고 건강을 유지 합니다. 다양하게 먹는다는 것은 좋은 점도 있지만 알레르기에 노출되는 빈도를 높입니다.

또한 지금의 아이들이 즐겨 먹는 과자나 청량음료 심지어 사탕까지도 예전의 떡이나 한과 엿과는 달리 인공색소들과 여러 가지 첨가물들로 오염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들은 아이들을 병들게 하는 음식물입니다. 아이들이 단지 원한다고해서 무분별하게 이러한 음식을 주는 부모님들은 무책임한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우리 선조들이 먹었던 방식대로 고기는 매우 적게 먹고 인공적인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자연식 위주의 음식물로 돌아가야 합니다.

또한 요즘은 많은 음식물들이 인체에 유해한 여러 가지 첨가물들로 오염되어 있으므로 우리 선조들이 먹었던 방식대로 고기는 매우 적게 먹고 인공적인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자연식 위주의 음식물로 돌아가는 것이 현명한 식생활이며 잘먹고 건강하게 사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채식위주의 음식물을 먹으면 금방이라도 영양실조에 걸리고 성장발육이 부진할 것이라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콩은 소고기와 비교해서 단백질이 35.3:16.2 로 칼슘은 240:5로 월등히 뛰어납니다. 따라서 고기를 먹지 않아서 단백질 결핍이 생길 것이라 걱정하는 분들은 콩이나 두부 된장국 청국장 두유 등을 많이 드시면 전혀 문제가 안 됩니다.

모든 육류나 어류 패류 등의 동물은 죽자마자 몸에서 부패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고기를 먹는 다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죽은 사체를 먹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동물이 죽으면 부패가 일어나며 고기는 아무리 냉장 등의 관리를 잘해도 살모낼라균 등의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반대로 채식을 한다는 것은 살아 있는 것을 먹는 것입니다. 죽은 것을 먹으면 죽고 산 것을 먹으면 살고 육식과 채식 중에서 어느 것이 좋은 지는 여러분들이 잘 판단해야 될 문제입니다.

이러한 채식 위주의 식생활은 피를 맑게 하고 면역력을 증가하여 인체가 질병을 치료하는 자연치유력을 극대화 시킵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의식동원이라고 하는데 음식과 약이 다르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음식물을 잘 지켜야 질병의 개선이 빠르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평생 야채만 먹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체질이 개선되고 나면 조금씩은 먹어도 좋습니다. 맑은 강물은 어느 정도의 오염 물질은 자체로 정화할 수 가 있지만 너무 많은 오염 물질은 정화할 수 없습니다.



아토피, 건선 (피해야할 아토피 유발인자 와 권장식품)
건조한 공기

-건조한 공기는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듭니다.
-가습기 사용도 고려할 수 있으나, 심하지 않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 두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양모 또는 거친 옷감, 몸에 꼭 맞는 옷
-양모나 오리 털 같은 동물성 섬유들은 아토피를 더욱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친 옷감과 몸에 꼭 맞는 옷은 피부에 마찰을 많이 일으켜서 가려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목욕

-과도한 목욕은 피부를 보호하는 지방층을 파괴합니다.흔히 때라고 부르는 것은 피부의 지방층입니다.
피부를 물리적으로 보호하고, 수분의 증발을 차단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수분이 쉽게 증발해서 피부가
더 건조해지고 가려워집니다. 그리고 수건이나 타월을 사용하지 말고 맨손으로 씻기십시오.
샤워 후 수건으로 피부를 문지르기보다 찍어내듯 살짝 닦아주세요,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아주 중요한 원인입니다. 아토피 아이들을 보면 성격이 예민한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또한, 아토피로 인한 증상들이 스트레스를 만들어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흉해진 외모 때문에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가려워서 밤에 잠을 못
자서 전신이 피곤할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켜서 아토피가 더욱 악화됩니다.

금기식품
육식, 계란. 우유. 등푸른 생선, 조개. 새우, 땅콩. 치즈, 요구르트, 복숭아. 튀긴 음식. 맵고 짠음식. 인스턴트식품. 밀가루음식,포도.

권장식품

1,(신선한 야채와 된장식을 우선으로 합니다.,) 장어, 쌀보리 콩 현미 두부 된장국 청국장 버섯 감자 고구마 김치 모든 야채 미역 다시마 김(기름 바르지 않은 생김을 구워서 먹을 것) 모든 해조류 녹차 오렌지 주스 멸치(국 끓일 때 소량씩은 사용해도 됨)

기간

아토피가 발병한 기간이 짧고 면역억제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거나 소량 사용한 경우 면역억제제의 중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이 보이는 반동현상은
비교적 약하게 나타나며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